그동안 우리 빌라 소방 안전 점검과 총무를 맡아 해오시던 분이 갑자기 세상을 떠나게 되어 빌라 소방 관리를 맡아할 사람이 마땅히 없었습니다. 20년 된 빌라의 세대수가 12세대 뿐이고 그중에 5세대가 75~85세 어르신이 거주하다 보니 열악한 재정 상태에 소방 안전 관리를 위탁하려고 하니 승강기 교체, 옥상 방수 처리 비용으로 관리비가 부담 되는데 소방 안전 관리를 위탁하는 비용까지 추가하려고 하니 어르신들은 모두 난감하고 어려움을 호소하며 누군가가 나서 주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현재 총무를 맡은 분도 75세 넘은 분이 봉사하고 계시면서 내가 거절하니 자기도 못하겠다고 억지를 부려서 할 수 없이 나는 소방 관리를 맡게 되었습니다.
한 달 뒤에는 소방 자체 점검 실시 안내장이 날라왔습니다.
소방에 관한 일을 해 본지 10년이 넘었는데.. 소방원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이해도 안되고 생소했습니다. 천천히 읽어 보아도 잘 모르는 부분이 너무 많아 고민하다 전에 아는 분이 소방서에서 근무한다고 하는 소리를 들어 전화로 물어보아야겠다고 생각하고 안부 전화 겸 요즘 일상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처음이라 생소하고 힘들지만 배워서 잘 살피고 관리하면 충분히 잘할 수 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몇 가지를 물어보고 전화를 끊었는데 ... 막상 제출 서류를 보면서 소방 기기를 보니 어찌할 바를 몰라 다시 전화를 돌려 아직 서류를 제출하지 못하였다고 하니 자기가 평일은 너무 바빠서 못 가고 토요일 아침 일찍 와서 소방에 관해서 점검해주고 안전 교육을 가르쳐 주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냥 설명만 해주면 된다고 하니 소방안전에 관한 것은 설명 만으로는 절대 안되고 반드시 직접 보고 안전 점검 실시 꼭 해 보아야 된다고 하기에 고맙기도 하고 다행이다 싶었지만 멀리 서 와줄까 반신반의하였습니다.
토요일 9시 정각에 빌라에 도착하여 외벽과 주변을 살펴보고는 올라와서 제출해야 하는 소방 서류를 꼼꼼히 살펴보고 직접 소방 기기 및 (화재 수신기의 고장 여부 확인 및 연동된 소방 시설의 작동 여부 확인) 완강기 설치, 이용법. 세대별. 층별 소화기 비치 상황, 열 감지기. 소방 시설에 관한 작은 것이라도 꼼꼼히 살피고 안전에 관한 것을 메모하여 알려주면서 수시로 점검하고 이웃 모임에도 소방 안전을 홍보하라고 하면서 소방은 안전을 소홀히 하면 생명과 재산의 피해가 너무 커다고 하면서 빌라의 총무와 어르신들의 협조를 받아 자체 소방 안전 관리자로 역할을 잘해보라고 격려와 용기를 주고 계속되는 업무 전화를 받으면서도 더운 여름날 멀리서 달려와 직접 소방 작동 점검과 안전 교육을 해준 동부 소방서? 이재원 소방관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기름 값이라도 주고 싶었는데 너무 어이 없어 하시면서 대한민국 모든 소방관은 지역과 직위에 상관없이 국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라면서 웃으면서 2시간의 소방 안전 교육과 점검을 해주고 소방에 관해서는 언제든지 물어보라고 하면서 갔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재원 소방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