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편안하고 안전한 울산, 울산광역시소방본부가 만들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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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행정서비스헌장

화재진압태세 확립

  • 우리는 항상 사고 현장에 즉각 출동할 수 있도록 365일 24시간 대기하고 있겠습니다.
  • 119 종합상황실로 걸려오는 긴급전화를 10초 안에 접수하여 60초 이내에 1대 이상의 소방차가 출동할 수 있도록 비상근무 체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119 신고가 접수되면 지역별 최대 소방력을 일시에 동원하여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광역 소방출동 체제를 구축·운영하겠습니다.
  • 군·경, 전기, 가스안전공사 등 관계기관과 소방장비 보유업체와의 소방응원협정을 체결하여 가장 가까운 곳에서 1초라도 빨리 현장에 출동할 수 있도록 협조체제를 강화하겠습니다.
  • 의용소방대와 자체소방대 등의 민간자위 소방조직이 지역 방재 중심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를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구조구급 기능 수행

  • 우리는 119구조·구급대를 연차적으로「1소방서 1구조대, 1소방파출소 및 읍·면지역에 1구급대」이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에 무선 페이징시스템을 연차적으로 확대 보급하여 소방 서비스를 극대화 제공해드리겠습니다
  • 화재·교통·붕괴·산악·수난·폭발사고 등 어떤 사고현장이라도 신고 위치만 알려 주시면 바로 달려가겠습니다
  • 문잠김 사고 등 생활 주변의 긴급한 안전사고 발생 시에는 적극적으로 해결할 것이며 해결할 수 없는 사항은 30분 이내에 해결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환자이송은 간호사, 응급구조사 또는 전문교육을 받은 구급대원들에 의해 보호자나 환자가 원하는 병원이나 의원으로 무료로 이송하겠습니다.
  • 특별히 원하는 병·의원이 없으신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곳 또는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전문병원으로 이송하게 될 것입니다.

예방활동 강화

  • 화재원인을 분석한 후 시기별, 대상별로 중점 관리대상을 선정하여 소방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특히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월동기, 봄철, 연말연시 등 취약기간에는 백화점, 재래시장 등 취약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특별 경계근무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안전문화가 시민생활에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어린이, 주부, 직장인, 노인 등 연령별, 계층별로 특정화된 소방교육을 매년 반복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소방점검과 교육을 원하시는 분은 10일 전에 관할 소방서에 요청하시면 원하시는 날짜에 무료로 실시해 드리겠습니다.
  • 화재 관리가 사후 수습에서 사전 예방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TV를 비롯한 홍보매체와 울산광역시 소방본부 누리집 등을 통해 홍보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처리

  • 소방관련 각종 민원서류는「민원사무처리기준표」의 기준에 의하여 최단 시일 내에 신속하고 친절하게 처리하겠으며 민원인이 소방관서를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법령 및 제도개선을 통하여 민원서류 처리절차와 첨부서류의 간소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소방검사 업무에 대해서는 「검사실명제」를 실시하고 소방 부조리 신고에 대하여는 신속·공정하게 조사한 후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화재피해 이재민들의 애로사항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화재증명원의 발급, 화재 피해액의 산정
    • 의료보험 이용과 보험금 청구 방법
    • 세금 감면 혜택 및 옷, 쌀, 담요 등 생활필수품 제공기관 안내 등
  • 화재 관리가 사후 수습에서 사전 예방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TV를 비롯한 홍보매체와 울산광역시 소방본부 누리집 등을 통해 홍보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다른 업무가 바쁘다 하더라도 민원인이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가 흠이 있는 경우는 8근무시간 이내에 민원인과 협의하여 보완기간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기간을 연장할 때는 연장사유와 처리예정기간을 우선 전화로 알려드린 후 2일 이내에 서면으로 통지하겠습니다.

담당부서 정보

  • 담당부서 : 소방행정과
  • 담당자 : 최영균
  • 연락처 : 052-229-4524
  • 최종수정일 : 2019-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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